LPG 트럭, 충전 쉽고 배기가스 규제 충족해
전기트럭 ‘넘버 효과’ 이면에 출고지연·충전기반 부족
환경부, 충전기 통합 관리플랫폼으로 충전우려 해소

해를 거듭할수록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기준과 각종 규제 정책에 따라 노후 화물차뿐만 아니라 디젤 상용차의 입지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모양새다. 

먼저 규제를 충족하기 위한 기술의 고도화로 신차 가격이 인상돼 제조사와 소비자의 부담이 증가했다. 기존 차들의 배기가스 저감장치(Diesel Particulate Filter, DPF) 장착, 요소수 충전 등 신경 써야 할 점도 한두 가지가 아니다. 노후 화물차 제어 정책을 위한 보조금 등의 사회적인 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

세계적 추세…디젤 상용차 지우기

국내 주요 기업과 기관들은 환경적인 이유를 앞세워 일제히 디젤 상용차를 줄이겠다고 선언한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다.

가장 먼저 네덜란드와 노르웨이가 2025년부터 자국에서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다. 독일과 이스라엘 그리고 인도는 2030년부터, 영국과 캘리포니아 주(州) 등 미국 일부 주는 2035년부터 금지한다. 프랑스와 스페인, 싱가포르, 대만은 2040년부터 금지한다.

당장 2024년 하계올림픽 개최지로 예정된 프랑스 파리는 2025년까지 시내버스 4,700여 대 모두를 전기나 바이오 연료 버스로 전면 교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유럽연합(EU)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은 2030년까지 도심에서 디젤차 운행 금지 목표도 세웠다.

대체연료 찾아라…현실성 있는 LPG?
대내외적인 상황이 이렇다 보니 차량 대차시기가 도래한 화물차주들은 어떤 차량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부터 앞선다. 지금 당장 디젤 트럭을 다시 선택한다 해도, 이후 규제 정책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마당에 중고 감가상각과 같은 향후 불이익까지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지난해 4월, 기아 1톤 LPG 봉고3를 출고했다는 화물차주 최진우 씨(경기도 남양주시)는 “15년 넘게 몰았던 1톤 트럭을 조기폐차하려고 새 트럭을 급하게 수소문했는데, 또 10년 넘게 타려고 보니 계속 규제가 생길 것 같아 디젤 뽑으면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라며, “당시엔 영업용 넘버를 무료로 준다는 전기트럭을 구입하고 싶었지만, 영업사원을 엄청나게 수소문해도 계약조차 어려워, 결국 LPG 트럭을 뽑았다.”고 말했다.

LPG 트럭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다는 그는 “소형 트럭 중 지금 당장 디젤을 대체할 연료로는 LPG가 가장 현실성 있는 것 같았다.”라고 평가했다. 그도 그럴 것이 우선 LPG 충전이 매우 용이할 뿐만 아니라, 노후 화물차 대체에 따른 환경적인 측면도 만족해 앞으로 강화될 수 있는 배기가스 규제에서 자유로울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사용하는 생계형 차량이라는 점에서 노후 화물차 조기폐차 후 대차 시 4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해줘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실제로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통계자료에 따르면, 봉고3 LPG 트럭은 구매 보조금이 없었던 2018년에는 402대 판매됐으나, 2019년 보조금 사업이 시작되고부터는 3,600대, 2020년에는 9,057대로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했다.

하지만 정책 목표치에 다다른 걸까. 환경부의 보급계획과 국회 예산 심의에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단체를 비롯한 각계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기존 총 2만 5,000대 대상으로 각 400만 원 보조금 지원에서 올해부터는 총 1만 5,000대 대상 200만 원 지원으로 전체 예산이 약 70% 삭감됐다. 당초 2025년으로 계획된 LPG 트럭 보급계획은 2024년에 폐지될 전망이다.

소형 전기트럭 흥행, 친환경으로 가나?
LPG 트럭이 친환경 상용차 시대로 가는 ‘징검다리’라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중소형 전기트럭 제작사 위주로 형성돼 왔던 경소형 전기트럭 시장이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잇단 1톤급 전기트럭 출시로 급성장했다. 특히, 생활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택배 산업의 팽창이 친환경 전기트럭의 빠른 보급을 도왔다.

국토교통부의 차량 등록 원부를 가공, 본지에 독점 제공하는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통계에 따르면, 국내 1톤 전기트럭 모델인 현대자동차 포터2 일렉트릭과 기아 봉고3 EV는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전년 동기(1만 3,013대) 대비 약 87.7% 증가한 총 2만 4,423대가 판매(이하 신규등록 기준) 됐다. 같은 기간 판매된 전체 1톤 트럭(13만 9,464대)의 약 17.5%에 달한다. 

이러한 소형 전기트럭의 ‘흥행’은 허가제로 묶여 있었던 영업용 화물차의 증차가 신규 전기트럭 출고 건에 대해서는 한시적으로 풀린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친환경 전기트럭의 출고 후기도 꽤나 긍정적이다.

실제로 경기도 남양주시의 한 1톤 전기트럭 차주 김종배(39) 씨는 “영업용 넘버(번호판) 무상 지급 소식에 바로 계약부터 했고, 운 좋게 2개월 만에 차를 받았다.”라며, “벌써 포터2 전기트럭을 출고한 지 1년이 다 돼가는데, 엔진오일 교환이나 잔고장이 없어 센터에 1만km 주행 후 차량 점검 차 딱 한 번 방문해봤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처음엔 전기 충전이 매우 불편했지만, 현재 근무지인 지식산업센터 지하에 충전기가 여유 있어 초기 찝찝했던 부분도 완벽히 해소됐다.”며, “보험료가 약간 오르긴 했지만 유류비도 거의 반 밖에 들지 않아 보조금 받은 걸 생각하면 이미 찻값 뽑은 느낌이다.”고 만족감을 들어냈다.

충전 인프라 확충이 최대 과제
하지만 김 씨 역시도 근무지를 충전소가 있는 곳으로 옮기기 전까지는 두어달 정도 충전을 하기 위하여 애를 먹었단다. 그는 “일주일에 세 번은 꼬박 구리휴게소에서 식사를 했는데, 온전히 전기를 충전하기 위해서였다.”라며, “당시에 집에 개인용 완속 충전기를 설치하려 했지만, 고전류와 고압을 사용하다 보니 인입선 비용이 꽤나 들어 발품 팔 생각으로 포기했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개인 차주들의 충전 고민을 고려, 환경부는 지난해 10월, 기존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을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으로 개편하고 공공 급속 충전기와 민간 충전사업자의 충전기 정보를 하나로 모으는 통합 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통합 플랫폼이 구축되면 충전기 상태 정보가 30분 단위에서 5분 단위 제공으로 개선돼 화물차주들이 공용 충전기 외에도 민간 충전기까지 실시간으로 이용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공용 충전기의 효율적인 설치 계획 수립 등 정부 충전기 정책 수립에도 효율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한 충전기 관련 업체 관계자는 “민간 충전 시설을 모두 파악하고는 있어, 통합 플랫폼이 완성되면 잦은 충전이 필수인 상용 부문에서도 충전을 대기 없이 원활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친환경 시대로 접어들게 되어 내연기관 상용차가 설 자리가 없어지면 향후 토지 활용에 제약이 있는 휴·폐업 주유소 부지가 충전 시설로 대거 활용될 것”으로 예측했다.

규모 경제로 찻값 인하 실현해야
앞서 김 씨는 전기트럭 구입의 또 다른 단점으로 ‘비교적 비싼 보험료’를 꼽았다. 이에 S 손보사 관계자에 따르면, “포터2 전기트럭의 경우 보조금을 제외한 순수 출고가인 4,000만 원대로 보험료가 산정되기 때문에, 기본 디젤트럭 대비 10~ 20% 정도 높은 수준”이라며, “또한 영업용으로 출고하면 계약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사고 위험도가 높게 잡혀 자가용 대비 2배에서 3배까지 보험료가 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현재 소형 디젤트럭의 출고가는 옵션 사양에 따라 1,900~2,300만 원대인데 비해, 소형 전기트럭의 경우 4,0 00~4,500만 원대로 약 2배 이상 비싸다. 이러한 높은 단가는 주로 배터리와 상용화 과정에서의 기술개발 비용으로 산출된다. 하지만 전기트럭의 생산량과 판매량이 기존 내연기관을 대체할 수준까지 오르게 되면 가격은 하향 평준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찻값 인하가 현실이 되면 국민 세금이 재원인 전기트럭 구매 보조금 역시 점차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 구입제도도 가격 안정화에 한 몫할 것으로 보인다. ‘대기환경보전법’과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은 연간 구매하는 환경친화적 자동차 중 80% 이상을 전기차나 수소차로 구입해야 한다. 2030년까지는 공공부문 친환경차 보유 비율이 90%까지 늘어난다.

물론 아직까지는 승용 부문 얘기겠지만, 내연기관과는 달리 전기차나 수소차의 경우 모터 및 배터리 기술을 승·상용이 공유하기 때문에 시장이 점차 무르익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LPG트럭 #전기트럭